목감초등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컵스카우트기능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 학생마당 > 컵스카우트 > 컵스카우트기능
하이킹이란 말은 ′즐겁게 걷는다′는 뜻으로, 하루 혹은 장시간을 산과 들, 또는 강가를 걸어서 여행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스카우트의 하이킹은 반과 대의 중요한 활동 프로그램일 뿐만 아니라, 반장을 중심으로 반정신을 높이고, 야영 기능을 실연하는 목적 있는 하이킹이다. 대원들은 하이킹을 통하여 개척의 힘과 강한 정신력을 기르고, 신체를 단련함으로써 어려움을 참고 이겨낼 줄 아는 의지력을 기른다. 그리고 울창한 숲과 계곡을 가로지르며 강과 호수를 답사하는 동안 자연의 질서를 배우고 국토에 대한 사랑을 깨달으며, 야외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을 익혀간다. 그러므로 대원들은 계절이나 기후에 관계없이 하이킹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 어려움이 닥쳐도 극복할 수 있는 참다운 하이커(Hiker)가 됨으로써 훌륭한 성인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어깨에 배낭을 메고 야영을 떠나서 야외에서 밤을 보내는 일 만큼 즐거운 일이 없다. 야영은 모험과 꿈이 함께 어우러질 뿐만 아니라 건강과 힘을 기르고 기지와 자신감을 갖게 한다. 또 야영 생활을 하는 동안 좋은 인간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되고, 함께 일하는 방법을 배우며, 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자기가 맡은 일을 완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이와 같은 것은 스카우트 대원이 된 후 반과 대에서 실시하는 야영에 참여하면서 이루어지는데 대원들이 훌륭한 야영인(Camper)이 되면 보다 더 값진 경험을 하게 된다. 훌륭한 야영인이란 어느 계절이나 어떠한 날씨에도 적응할 수 있고 이겨낼 수 있으며, 짜임새 있는 계획과 준비로 참다운 즐거움과 보람을 맛보는 야영 애호가를 말한다.

하이킹에서 점심을 해 먹거나 야영을 할 때 취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맛있고 영양가 높은 식사로 체력을 유지하여야만 하이킹이나 야영이 성공할 수 있다. 야영을 위한 식사를 준비하려면, 필요한 음식물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 그런, 야외는 가정보다 지역적, 시간적 제약을 받기 때문에 먼저 재료, 비용, 운반 등을 고려하여 짧은 시간에 손쉽게 만들어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측정이란 어떤 단위를 기준으로 일정한 양의 크기를 기계나 장치로 재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하이킹이나 야영과 같이 스카우트 야외활동에 서도 나무의 높이를 어림하고, 강의 폭이나 하이킹의 거리를 짐작해야 할 때가 있다. 이와 같이 측정 기구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자기의 신체 길이를 알아두어 활용하거나 몇 가지 간단한 방법을 사용하여 높이와 너비, 거리(길이)를 잴 수 있다.



scout의 어원은 척후라는 뜻이다. 척후는 성경에 모세가 이집트를 탈출할 때 각 부족에서 어린소년들을 뽑아 먼저 보낸데서 유래되었는데 군대에서 적정을 살펴 잘 관찰한 후 이를 자기편에게 보고 하는 것을 척후라 하기도 한다. 우리도 야외생활을 즐기고 다른사람을 돕는데 그 주위의 사정을 잘 알아야한다. 따라서 올바른 관찰이야 말로 척후 활동의 기본이다.
관찰은 자세히 본다는 것, 잘 생각 한다는 것, 그리고 이를 기억하는 것이다.


신호는 멀리 떨어져 있는 거리간에 일정한 부호를 사용하여 서로의 의사를 통하는 방법으로써, 일상 생활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더욱이 스카우트 활동에서 신호는 여러 가지로 많이 이용된다. 하이킹 대열이 흩어져 있을 때 대원들을 불러모으기 위하여 호각 신호를 하거나 구령대신 손 신호를 사용하며, 집회실이 소란할 때는 삼지 표시를 하여 조용한 분위기를 만든다. 또 기능 활동으로 수기 신호를 배우며 농아 대원과는 수화로 우정을 나눈다. 이 외에도 전파를 이용한 모르스 신호와 아마추어 무선은 기재를 갖추고 의사를 소통하는 현대식 신호법이다.

맺음법은 야외 활동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되는 기능 중의 하나이다. 맺음법이 익숙해지면 얽기를 할 수 있으며, 맺음법과 얽기를 이용하여 야영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맺음법이 반드시 야외 생활에만 쓰이는 것은 아이며, 일상 생활에서도 많이 쓰인다. 맺음법의 역사에 대해 확실히 밝혀진 것은 없다. 다만 옛날 원시인들이 덩굴이나 가는 나뭇가지들을 함께 꼬아서 연결하거나 잡아맬 때 사용한 것으로써, 지금의 옭매듭이 최고의 매듭이고 그 다음이 8자 매들일 것이라고 추측할 뿐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오늘날에는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복잡한 매듭이 고안되어 실제 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하이킹에서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어떤 길로 가야 하는지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가족끼리 또는 친구들과 같이 하이킹을 해 본 경험이 있다면, 활동하기에 알맞은 가까운 장소와 오가는 길은 대개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스카우팅의 참다운 흥미나 지식, 기능 등을 습득하기 위해서 반이나 대와 같이 집단으로 실시하는 하이킹을 때는 야외에서 더 멀리까지 나가게 된다. 이와 같이 개척이나 탐험 등을 목적으로 야외에서 멀리 떨어진 깊은 산 속으로 들어갈 경우, 길을 잃고 헤매는 때가 있다. 따라서 지도보기 와 나침반 사용법을 충분히 익혀두어야 한다.

수영은모래가 한없이 펼쳐진 바다나 강에서 수영하는 것은 생각만해도 즐겁고 상쾌한 기분이 된다. 수영은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운동일 뿐 아니라, 물에서 일어나는 인명 사고의 예방과 구조 활동에 매우 유용한 스카우트 기능이다. 여름 야영 때에는 오전 활동을 마친 후, 또는 오후 활동 중간 시간에 수용을 하는 것이 좋으며, 그 위에 맞게 기본 자세부터 경영까지 실시한다.



사람의 힘으로 바퀴를 회전시켜 움직이는 자전거는 발로 밟는 힘을 페달과 크랭크 기구, 체인을 거쳐 뒷바퀴에 전달하게 되어 있다. 최근에는 주행 상태에 따라 변속비를 바꾸게 된 것이 등장하여 적은 힘으로 가속할 수 있는 제품이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간단하며 또 누구나 생각할 수 잇는 이 자전거의 역사는 의외로 오래되지 않는다.



응급 처치란 의료원이나 전문의에게 치료받기 전에 응급으로 행해지는 즉각적이고 임시적인 처치를 뜻한다. 즉 갑자기 상해를 입거나 심한 증상을 일으키는 질병에 걸렸을 때에, 빨리 적절하게 대처하여 인명을 구조하고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하며 다음의 치료에 도움을 주는 처치를 말한다. 응급 처치는 즉각적으로 빨리 대처해야 하는 긴급성과 시한성이 매우 중요하다. 응급 처치에 따라 환자의 상처 회복이 빨라지거나 늦어지기도 하며, 심지어는 불구자나 생존 여부까지도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